클로스트 이야기

비트로커(BitLocker) 사용하기(엄청느림) 본문

개발이야기/알면좋은것들

비트로커(BitLocker) 사용하기(엄청느림)

클로스트 2018. 3. 17. 21:00

안녕하세요. 클로스트입니다. ^-^

최근에 컴퓨터 하드용량이 부족해져서 외장하드를 구입했는데요.

씨게이트 6T 짜리를 구입했습니다.

방대한 자료들을 다 백업을 하고 나서 좀 더 안전하게 백업외장하드용으로 쓰고싶어서

보안 툴을 검색하다가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비트로커(BitLocker)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비트로커(BitLocker)는 윈도우 vista 이후 운영체제 부터 지원을 한다고 하네요. 하위 버전은 읽기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하다가 꼼수로 쓰는법을 터득했습니다.(말그대로 꼼수) - 마지막에 설명드릴게요 ㅎㅎ

 

쓰는방법은 되게 간단한데요. 해당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BitLocker 켜기

누르면 바로 이창이 뜨게되는데요.

초기화를 하고 나타나는창은

암호화에 쓸 암호를 입력해주시고요.

파일에 복구 키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창이 뜨는데요. 저 빨간색 부분을 주의해주세요...

저는 6TB 짜리 외창하드에 쓸려고 한건데요. 시간이 도통 안가길래...

계산해보니 평균 3분42초에 0.1퍼씩 오르더라구요... -_-... 계산해본결과

61.7 시간이 걸린다는계산... ㅡ,.ㅡ;;; 이건 단순 계산이기 때문에 더 걸릴확률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이죠...

그래도 그나마 다행인건 일시중지를 누르고 하드를 빼고 다시 진행 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일시 중지를 누르면

이렇게 진행바가 변경 되구요. 일반적으로 usb나 외장하드 꺼내는 식으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및 꺼내기 에서 꺼내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꺼내기가 진행이 되구요.

다시 그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암호화가 전부 진행이 되지 않았어도 암호화 된걸로 나오더라구요

처음에 입력한 암호로 풀면 바로 암호화를 다시 진행하는데요.

제가 생각한 꼼수는 암호화를 다 하지 않고 그냥 일시중지로만 써도 된다는겁니다.

그럼 애초에 생각한 하드 연결시 비번을 입력하지 못하면 쓰지 못하게 되는거구요.

그래도 외장하드에 있는내용 읽고 쓰는데는 무리가 없더라구요.

 

찜찜하신분들은 암호화를 끝까지 하시거나(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다른 암호화 툴을 이용하시거나

다시 암호를 풀어서 쓰면 됩니다.

저상황에서도 암호를 풀면 정상적으로 쓸 수 있는데요.

우선 일시중지 한 상태에서 제어판->비트로커(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로 들어가게되면

일시중지되었다고 뜨구요.

비트로커(BitLocker) 끄기를 누르시면

이런 창이 뜨게되구요. 암호해독을 눌러줍니다.

그럼 진행완료 지점부터 다시 되돌리는 작업을 수행하게되고

완료될때까지 기다립니다.

해독이 완료 되면 초기 상태로 돌아가고

처음처럼 정상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중간에 에러나거나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매우 곤란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도 6T 짜리 외장하드에 1T가 넘는 데이터를 백업한 상황이라 다시 되돌리는 작업이 될가 몰라서

8GB 짜리 usb로 테스트 하고 그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 합니다.

전 지금 외장하드는 2.4% 까지 진행한상황인데 그냥 일시중지로 쓸생각입니다.ㅎㅎ

시간 너무 오래 걸려요... ㅠㅠ 아니면 복호화해서 그냥 쓸 생각입니다.

이상 비트로커(BitLocker)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ps. 복호화를 진행하는데 암호화보다 3~4배 느리네요.

6T 외장하드 기준 14~15분에 0.1퍼... 최소 200시간이상...(암호화 다했다고 가정시)

전그냥 이상태로 쓰다가 해독해야겠네요.

Comments